자기계발 &동기부여

전 펩시 CEO 인디아 누이의 성공의 법칙

젬준 2022. 3. 27. 10:20
반응형

인디아 누이(Indra Nooy) 현재 66세로 인도계 미국의 기업인으로서  펩시코의 전 최고 경영자입니다.  2012에는 포브스에서 발표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여성 12위를 차지 하였습니다. 그후에도 그녀는 꾸준히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여성 100인에 선정되었습니다. 오늘은 인디아 누이의 인터뷰 영상들을 보며  같이 나누고자  요약해 보았습니다. 

 

 

인디아 누이
인디아 누이

 

 

 

인드라 누이의 성공의 법칙


1. 항상 "베타" 상태여야 합니다. (Always be in "beta")

 

항상 앞서가야 합니다. 직원이 적은 회사일 때는 움직임이 빠를 수 있지만 직원이 많을 때는 빠르게 변화하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그것이 나를 두렵게 했습니다. 그래도 빠르게 항상 앞서가야만 합니다. 


2. 대처 메커니즘 개발하라 (Develop coping mechanism)

 

1978년 저는 예일에서 공공과 민간 관리에  분야의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나는 두 딸의 엄마였고 아내였습니다. 주변의 도움 없이는 불가능했습니다. 주변에 사람들에게 도와 달라 요청하고 그들이 도와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내가 펩시에 근무할 때 나는 전 세계를 다녀야 했습니다. 그렇지만 틴에이저인 내 딸은 나에게 할 말이 있으면 언제든지 사무실로 전화해서 비서에게 말을 하면 되었고 비서는 바로 나에게 몇 시 몇 분에 딸이 무슨 용건으로 전화했고 어떻게 대처했다고 알려줍니다. 예를 들면 딸이 비서에게 지금 닌텐도 게임해도 되냐고 엄마한테 물어보라면  비서는 숙제는 했냐고 묻습니다. 그리고 30분 게임해도 된다고 말해줍니다. 

 


3. 장기적으로 생각하라 (Think long-term)

 

나는 내가 근무 기간에 성과를 보려고 일하지 않았습니다. 내 뒤를 이어 올 다음 CEO가 나를 이어 회사를 계속 성장시킬 수 있도록 장기적인 계획과 생각 아래 일을 했습니다. 

 


4. 다른 사람을 도우십시오 (Help others)

 

내가 성공하고 싶다면 다른 사람이 잘 되게 하십시오, 특히 젊은이들을 도와 다음 세대를 이끌어갈 인재로 키워내야 합니다. 

 


5. 무언가를 위해 서다 (Stand for somthing)

 

사회를 위해서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지지해야 합니다. 나는 어렸을 때 인디아에서 자랄 때 언제나 물이 부족해서 염려하며 자랐습니다. 회사를 운영하면서 회사의 이익도 중요하지만 사회와 환경을 위한 바른 투자와 바른 결정이라고 생각했을 때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며 지지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6. 두려움을 동기로 사용하라 (Use your fear as motivation)

 

나는 매일 이런 생각이 듭니다. 만일 내가 이 일을 실패한다면 어떡할까? 그렇다면 나는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야 하는가 하는 생각이 나로  하여금 생각에 생각을 거듭해 결정하게 하고 집중해 일을 하게 하는 동기가 되었습니다. 

 


7. 균형을 유지하라  (Balance)

 

장기 투자와 단기 투자의 균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투자자들은 단기적인 효과를 보기를 원합니다. 그렇다고 단기적인 효과에 집중해서는 안되고 반대로 장기적인 투자 효과만을 바라보고 투자자들을 기다리게 할 수도 없습니다. 또한 사회사업과 회사의 이윤 사이에  균형이 중요합니다. 우리 모두는 테레사 수녀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8. 목적을 가지고 일을 하라 (Perform with purpose)

 

나는 펩시 콜라에서 단순히 회사의 투자금이 얼마만큼의 수익으로 돌아오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일하지 않았습니다. 시간이 지나도 바뀌지 않은 더 중요하고 가치 있는 것들 즉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병들의 재활용, 오염되지 않도록 물을 보호하는 것 등 더 소중한 가치를 창출하는 일도 중요시하며 사명을 가지고 일을 했습니다. 

 


9. 변화에 발맞추기( Keep up with the chance)

 

사람들은 종종 말합니다. "지금 잘 나가가고 있는데 왜 바꿔야 합니까?"

소비자는 계속 변화해 가고 있고  변화해 가는 걸 뒤늦게 따라 잡으려면 너무 늦습니다. 

그래서 잘 나가고 있을 때 변화에 대처해야 합니다.

 


10. 자신을 없어서는 안 될 존재로 만드십시오( Make yourself indispensable)

 

내가 펩시콜라에서 일할 때 나는 우리 딸들을 사무실에서 놀게 했고 잠자게 했고 그들이 내가 필요하면 언제든지 나와 시간을 보내도록 했습니다. 회사가 나를 꼭 필요로 한다면 그건 회사가 허락해줘야 했습니다.  내가 회사에서 절대로 없어서는 안될 사람이라면 회사는 나를 사용하기 위해 내가 원하는 것을 허락하게 됩니다.  

 

 

 

반응형